본문 바로가기

BabyCare

신생아 우는 이유 미처 몰랐던 것

신생아 우는 이유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담

태어난 지 1개월 미만의 아기를 신생아라고 정의합니다. 이때 아기들은 기본적인 욕구에 충실합니다. 먹고, 자고, 싸고 하는 일에 최선입니다. 그리고 할 수 있는 거라곤 우는 것 밖에 없죠. 신생아 우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다지만 첫 엄마, 아빠가 된 사람들에게 아기들 울음은 그 이유를 가늠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울고 있는 아기

저 또한 막상 아기를 낳고 키워보니 아무래 달래도 울음을 그치지 않는 상황에서는 멘탈이 무너지더라고요. 이쁜 아이지만 육아로 힘듬을 느끼는 때가 있었습니다. 신생아가 우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배가 고파서
  • 잠이 와서
  • 기저귀가 축축해져서
  • 안아달라는 의사표시
 

이유없이 아기는 울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분유를 먹었는데도, 잠을 잘 때가 아닌데도, 기저귀가 젖은 것도 아닌데 우는 경우에는 정말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그냥 이유 없이 우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안아보기도 하고 재워보려 노력도 했지만 다 실패했었습니다.

거의 자포자기 식으로 아기 트름시키는 자세로 아기를 안고 앵앵거리는 울음소리를 들으며 거실을 걸어 다녔습니다. 한참을 칭얼거리던 아기가 갑자가 트림을 끄윽~ 하더군요. 그리곤 이내 울음을 멈추고 몸에서 힘을 빼며 잠을 자려고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이를 침대에 눕히고 나서 3분 뒤 다시 아기가 울었습니다. 다시 안아들고 트름시키는 자세로 안아들었습니다. 또 트림을 합니다.

그렇게 3번 정도 했던 거 같습니다. 마지막 트림 이후 아기가 4시간 이상을 내리 자더라구요. 그때 깨달았습니다. 이유 없이 운 것이 아니라 분유를 많이 먹고 속이 더부룩했던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기가 잘 먹자 분유를 많이 먹였던 것이 화근이었나 봅니다. 분유를 먹이고 트림을 시켰지만 한번만으로는 부족했던 것이었지요. 이 날 이후부터는 꼭 두번 이상은 트름을 시키려고 하고 있고 혹시라도 분유 먹고 난 뒤 아기가 울면 트름을 덜 해서 그런지 꼭 다시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아기가 이유 없이 우는 것 같다면, 밥 먹고 난 뒤, 속이 편하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음을 확인해 보세요. 물론 적당량의 분유를 먹이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신생아 분유량 계산기를 통해 신생아 몸무게에 따른 분유량과 수유 텀을 알아보세요.

 

신생아 분유량 정보 사이트

분유량 계산기를 통해 몸무게에 맞는 분유량 계산과 육아에 도움되는 아이템 소개합니다.

babymilk.entinf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