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siveIncome

쿠팡 물류센터 알바 지원의 모든 것

최근 코로나 시국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고 더불어 쿠팡 물류센터 알바 지원자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 주변에서도 쿠팡 물류센터 아르바이트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을 알고 사실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쿠팡을 이용만 해봤지 쿠팡 관련 일을 하게 된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었기 때문입니다.

그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을 하는 지인 덕분에 쿠팡 물류센터 알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제가 알아보았던 쿠팡 물류센터 급여, 근무안내, 지원 신청, 지원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쿠팡 물류센터는 어떤 곳인가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를 위해 전국 각지에 물류센터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동탄, 부천, 남양주, 곤지암, 대구 등에 물류센터가 있으며 셔틀버스까지 지원하고 있어 이 셔틀버스를 타고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규 지원 관련 정보

1. 근무시간

근무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 시간

주간조, 주간숏, 오후조, 심야조로 나뉩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시간을 정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신청양식

문자로 신청할 때 근무일, 근무조, 이름, 생년월일, 셔틀노선, 희망공정을 기재합니다. 자세한 지원 양식은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문자지원 양식

3. 신청 시 주의사항

문자 신청을 한 후 "확정 문자"를 받은 분들만 근무할 수 있습니다.

지원 시 주의사항

위의 내용에서 확인했다시피 기존 쿠팡 계약직 퇴사자는 퇴사 후 93일이 지나야 일용직으로 근무 가능합니다. 기존 사원이었던 분들은 문자 신청이 아닌 "쿠펀치" 어플을 통하여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을 미준수 시 접수가 늦게 되거나 안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쿠팡 물류센터 근무 안내

근무 종류는 크게 입고 (IB), 출고 (OB), ICQA로 나뉩니다.

입고, 출고

  1. 입고 : 주문한 물건을 물류센터로 들여오는 공정
  2. 출고 : 보관되어 있던 물품을 쿠팡맨 캠프로 인도하기까지의 공정
  3. ICQA : 재고 조사 및 재고 이동, 재고 정리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워터 (IB) : 올라오는 박스 밀어서 이동
  • 진열 (IB) : 정해진 위치에 물건 채움
  • 파킹 (OB) : 주문 내역을 보고 상품을 집품
  • 리빈 (OB) : 집품된 상품들을 주문자에 맞게 재분류
  • 패킹 (OB) : 집품된 물건들을 포장

그 외 근무

지게차는 초보 때 일할 수 있는 센터도 있으며 급여가 다른 포지션에 비해 높다고 합니다. 역시 장비를 다룰 줄 알아야 대우받나 봐요. HUB는 물류센터로 오고 가는 물품들을 분류하고 상/하차하는 공정입니다.

쿠팡 물류센터 지원 시 유의사항

1. 1인 1쿠펀치

근무를 하게 되면 "쿠펀치"라는 앱을 사용하게 됩니다. 쿠펀치 가입을 위해서는 1개 주민등록 번호 당 1개의 휴대폰 번호로만 계정 등록이 가능하며 급여 통장도 본인의 명의로 된 통장만 가능합니다. 1인 1쿠펀치를 위반할 시 급여 미지급과 귀가조치가 된다고 하니 꼭 유의해야겠습니다.

1일 1쿠펀치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일 1쿠펀치

2. 일용직(단기) 근무가 불가능한 경우

코로나 설문조사에 해당이 되거나 지각을 하는 경우, 다른 계약직 재직 중인 경우, 핸드폰이 본인의 명의가 아닌 경우 등 이에 해당됩니다. 단기 근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기 근무가 불가능한 경우

3. 임산부 지원 주의

임산부는 법에서 정한 예외 조건 외에는 야간, 휴일 근로를 해서는 안되며 연장근로가 금지됩니다. 법적 사항입니다.

임산부 지원 주의 안내

위와 같은 3가지의 지원 유의사항을 잘 확인해서 지원해야 하겠습니다.

복장 규정 및 반입 불가 물품

쿠팡 물류센터 근무 시 복장 규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긴 머리 묶기
  2. 소매가 걸리기 쉬운 옷 입지 않기
  3. 굽 높은 신발 불가
  4. 펄럭이는 반바지, 치마, 통 넓은 바지 불가
  5. 챙 있는 모자 불가 (챙 없는 모자 가능)
  6. 크록스, 슬리퍼, 샌들, 아쿠아슈즈 불가
  7. 민소매, 레깅스 단독 착용 불가

반입 불가 물품과 반입 가능 물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반입 불가 물품 : 라이터, 성냥, 화장품(립밤, 핸드크림 불가), 이어폰, USB, 충전기, 휴대용 선풍기, 여행용 티슈, 물티슈, 핫팩(낱개는 가능), 취식물, 칼, 가위, 파우치, 가방, 비닐봉지, 텀블러, 치실, 가그린, 칫솔 살균기, 렌즈 세척액, 금속 장신구, 그 외 센터 보유 상품
  • 반입 가능 물품 : 내부가 잘 보이는 투명 가방, 투명 파우치, 여성용품, 의약품, 벨트, 라벨지를 제거한 투명 물통, 장갑, 필기구, 안전화, 작은 초콜릿 사탕 같은 소량 간식, 치약 칫솔, 플라스틱으로 된 안전칼

쿠팡 물류센터 급여

일용직 시급은 주간조, 오후조, 심야조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아래는 주간, 오후, 심야의 일급입니다. 급여 지급 방법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여 안내

근무일 기준 익일 22시 이전 급여가 지급됩니다. 일급은 고용보험료 0.8%를 공제 후 지급이 되며 하루만 근무하여도 의무적으로 고용보험 가입 대상자가 됩니다. 공휴일 수당은 법정 공휴일에 근무 시 지급됩니다.

급여 사항 안내

올해는 최저임금 인상분 반영된 급여가 아직 안나왔을 듯 한데 최저임금 반영된 뒤 급여 정보가 나오는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최저임금 수준

2022년 최저임금 매년 새해가 되면 그 해의 최저임금이 어느정도인지 기사화되곤 합니다. 물론 최저임금 결정은 한참 전에 노사정 협의를 통해 완료되지만요. 아직 2022년 올해 최저임금이 어느정

detailog.entinfo.net

쿠팡 물류센터 셔틀버스 관련

셔틀을 각 지역마다 셔틀버스가 있습니다. 물류센터가 있는 근방에 사시는 분들께서는 그 지역의 물류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셔틀버스 노선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코로나가 장기화됨에 따라 갈수록 일시적일 줄 알았던 쿠팡의 일자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코로나가 지속될지 모르겠지만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사람들이 비대면으로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쿠팡에서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을 것만 같습니다.

일일 단기 알바를 구하고 있으신 분들이시거나 계약직 일자리를 구하는 분들이시라면 요즘 쿠팡 채용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쿠팡을 추천드려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이용자가 많은 소셜 커머스이며 어플과 셔틀버스 운영을 통해 알바를 하기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요즘에 일자리 구하기가 정말 어렵다고 생각이 들어 쿠팡 물류센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기 알바를 원하시는 분들께 쿠팡에 대한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모두 일자리를 얻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이런 정보는 어떠신가요?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대상 및 주의사항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대상 및 주의사항 알아두기 오는 1월 19일부터 신청하는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은 구정 명절 전 각 자영업자마다 500만원을 선지급하고 나중에 손해 정도를 파악해

detailog.entinfo.net

 

민증 재발급 받는 방법

지갑을 잃어버려 지갑 안에 있던 카드와 민증까지 잃어버려서 곤란한 상태이신가요? 일단 먼저 급한 카드 정지부터 시켜야죠. 그리고 상황이 좀 안정되면 나를 증명해 줄 신분증인 민증 재발급

detailog.entinf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