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siveIncome

블로그나 카페를 활성화시키는 방법

블로그나 카페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블로그 또는 카페 같은 플랫품을 성장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올린다면 언젠가 활성화된다고 하지만 그냥 기다린다고 되는건 아니었습니다. 블로그든 카페든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이 알리는 방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블로그 활성화 방법

블로그는 검색엔진에 등록하여 블로그에 적은 포스트을 노출시킵니다.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여 사람들의 기억에 남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일한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반려견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블로그를 방문했는데 그 블로그에 반려견 뿐 아니라 맛집, 시사뉴스 같은 글들이 섞여 있다면 다시는 그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웹문서는 적더라도 꾸준히 반려견에 대한 정보로만 채워진 블로그라면 한번 방문해서 여러 페이지를 보고 나갈거고 나중에라도 기억해서 다시 방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가지 주제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 활성화 방법

인터넷 카페는 초기에 사람을 모집하는데 굉장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네이버 카페의 경우 사고 파는 행위도 일어나죠. 쉽게 시작하기 위해 돈을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지 않는다면 카페 역시 좋은 콘텐츠로 처음에 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형 플랫폼에 자신의 카페를 꾸준히 홍보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비슷한 주제의 카페에 자신의 카페를 소개하거나, SNS를 통해 홍보하거나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다 카페 정보를 적고 링크를 걸어 유입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유입을 시킬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어디든 내 카페 소개를 하는 정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한번 가입한 사람들이 다시 나가지 않도록 카페 내 콘텐츠 관리에도 힘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카페 운영하는 일은 블로그에 비해 아주 힘듭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사람이 모이면 스스로 커나가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블로그나 카페나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글만 적는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내 블로그, 카페를 홍보하는 일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