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siveIncome

N잡러들이 흔히 하는 착각

N잡러, 흔히 하는 착각들

바야흐로 N잡 시대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여러 개의 직업을 갖는 N잡러가 되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진 지 오래고 하고 싶은 일로 돈을 벌기 쉬운 시대가 N잡 시대를 이끌었습니다. 가장 큰 공신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전입니다. N잡러가 되기로 마음먹고 난 뒤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하지만 늘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N잡러들이 하는 착각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N잡러

N잡러의 착각

N잡러가 되려는 이유는 설문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이유가 많다고 합니다.

  • 월급 부족으로 인한 추가 수입
  • 하고 싶은 일 해보기
  • 창업에 대한 관심

용돈벌이 목적으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좀 하다 보면 월급만큼 벌어서 직장을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착각입니다.

일단 월급만큼 벌 수 있게 될 수도 있지만 다들 그런 것은 아닙니다. 내가 잘되는 사람 이야기만 들어서 나도 잘 될 것이라는 착각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설사 월급만큼 벌게 된다고 해도 그걸 유지할 수 있는 일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부업으로 월급만큼 벌게 된다면 그 때부턴 이를 유지하거나 확장시키기 위해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나의 N잡을 관리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부업을 하는 분들이 생각만큼 돈이 벌리지 않아서 포기하게 됩니다. 어떨때는 최저시급도 안 나오는 일을 왜 계속하고 있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 다른 어떤 사람들은 여러가지 일만 벌여두고 수습도 하지 못한 채 돈이 벌리긴 하지만 이걸 정리하거나 관리할 능력이 없어 결국엔 잠시 반짝이다 사그라드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잘만 관리했다면 정말 월급 못지않은 벌이를 할 수 있었음에도 말입니다.

제대로 된 N잡러가 되어보자

그래서 막무가네로 N잡러가 되는 것은 리스크가 큽니다. 사이드잡의 규모가 커질수록 더 그렇습니다. 제대로 된 N잡을 위해서는 초기 기획을 통해 목표 설정, 방향 설정 등 미리 준비하고 시작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지 말고 일단 시작하라 라고 하는 말은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N잡러가 되느냐 마느냐도 일단 시작해야 고민하는 내용이기 때문이죠.

일단 시작했다면 제대로 제 2의 월급, 직장인 부업, N잡을 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부업을 너무 작게 또는 너무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것도 중요한 거 같습니다. 스몰 비즈니스답게 작은 목표로 시작하되, 비즈니스처럼 관리해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장인 부업 가이드에 대한 강의도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요즘엔 이런 가이드도 쉽게 접할 수 있어 더욱 N잡 하기에 좋은 시대라고 생각됩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고 성공하기도 쉬운 시대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죠. 남들과는 다른 결과를 내고 싶다면, 남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부업을 대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상의 모든 N잡러들을 응원합니다.

※부업 관련 더 읽어볼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