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byCare

밤에 자주 깨는 아기 어떻게 해야 할까

밤에 자주 깨는 아기 통잠 재우기

출산하는 일 자체도 힘들지만 아기 키우는 일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신생아때부터 100일 전후까지는 잠을 못자서 괴로운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2~4시간마다 일어나서 수유를 해주어야 합니다.(참고 글 : 개월수별 아기 분유량)

밤낮을 가리지 않습니다. 수유를 위해 3시간마다 일어나야 합니다. 잠이 모자라 없던 우울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아빠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함께 어려움을 헤쳐나가는게 필요합니다.

때로는 배가 고프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밤에 자주 깨는 아기들이 있습니다. 수유텀도 이제 좀 길어져야 하는데 밤에 너무 자주 깨서 다시 재우려 젖을 물리거나 분유를 타서 주는 일이 반복되면서 피곤은 누적됩니다. 낮에도 제정신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그냥 계속 이렇게 살아야 하는걸까요?

100일 전후 수면교육하기

아기들은 안그런척 하지만 매번 부모들의 반응을 살피는 생명체입니다. 내가 이렇게 울었더니 날 안아주고 밥을 주더라 라는 것에 재미를 느낍니다. 그래서 수많은 소아 전문의들이나 경험많은 엄마들은 아기들 수면교육을 해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수면교육 정의

수면교육은 아기 스스로 잠이 들 수 있게 해주는 것이고 밤에는 일어나지 말고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말도 안통하는 아기들에게 이런 교육을 어떻게 하느냐구요?

수면교육 방법

대응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밤에 불을 끄고 눕고 난 다음부터는 아침까지 절대 아기의 울음, 칭얼거림에 반응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기가 우는데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 하지만 저의 경우 단 이틀만에 아기가 매 두시간 마다 깨던 습관을 11시간 수면 중 단 한번만 깨는 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처음엔 반신반의했고 첫날은 아기가 우는 것을 그저 일어나지도 않고 듣고만 있는 것이 매우 고통스러웠습니다. 한참을 울던 아기는 이내 지쳐 잠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깨고 울고를 반복했습니다. 그래도 안아주지 않고 내버려두었습니다.

3일차부터는 아기는 깨지 않았습니다. 깨더라도 잠시 칭얼거릴 뿐 이내 다시 알아서 잠에 드는 마법이 일어났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아기가 우는 것에 마음이 약해져서 다시 아이를 안아드는 순간 수면교육은 실패한다고 말합니다. 이 수면교육을 통해 저는 밤에 최소한 5시간 이상은 잘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물론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수면교육 주의사항

수면교육을 얘기하면 단호한 얘기들만 들리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런 점은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아기가 지나치게 울면(예를 들어 자지러지게 운다던지, 너무 오래 운다던지) 그땐 달래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교육 시키려다 다른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 너무 통잠에 얽메이지 마세요. 10시간~12시간 통잠을 자는 법을 가르친다며 방치하다가는 더 안좋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2~3시간 깨던 아기를 5~6시간 재운다는 생각으로 유연하게 접근하세요.
  • 너무 일찍 수면교육을 하려고 하지 마십시요. 너무 일찍 수면교육을 시작하면 오히려 실패할 확률이 높고 아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습니다. 수면교육 시기는 개인적으로 생후 100일 즈음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결론

밤에 너무 자주 깨는 아기 때문에 고민이라면 수면교육 통해 아기와 부모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수면교육은 밤에 잠을 잘 때 지나치게 아이에게 반응하지 않는 것입니다. 밤에는 부모도 아기도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방법은 아기가 밤에 울거나 칭얼거려도 반응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수면교육 시기를 지키고 지나치게 방치하지 않는다는 점은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아이도 부모도 행복한 생활들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출산 후 산후우울증 생기는 이유

출산 후 산후우울증 생기는 이유 사람의 인생은 몇 번의 변곡점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출산이 아닐까 합니다. 부모들은 아기가 태어남과 동시에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특히,

detailog.entinfo.net

 

분유량 기록 및 분유 추천에 스트레스 받지 않는 방법

분유량 기록 및 분유 추천이 중요한 이유와 쉽게 하는 법 육아는 전쟁이라고 합니다. 실제 아이를 낳고 길러보니 아이는 이쁘지만 잠시도 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 일거리 양산소와 같습니다. 아

detailog.entinf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