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byCare

키성장 유전적 요소만이 전부가 아닌 이유

아이들 키성장을 위한 부모들의 마인드셋

우리 아이 키 잘 자랄까?

외모도 경쟁력이라고 태어나는 얼굴이야 어떻게 하지 못하겠지만 키라도 키면 어느정도 외모를 커버해줄 거라 생각하게 됩니다. 특히 부모의 키가 작은 분들이 아이들 키에 대한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모의 유전자 때문에 아이가 커서도 부모처럼 작은 키가 될까봐 걱정되죠.

하지만 최근 여러 가족들을 만나보면 아이들 키성장이 꼭 유전적 요소가 전부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유전보단 후천적 요소가 더 중요한 키성장

최근에 만난 한 가족도 부모님들이 키가 모두 160cm가 안되시는데 아이는 키가 185cm가 되었던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 분들 말씀으로는 본인들도 아이들이 키가 작을까봐 걱정되셨다고 해요. 하지만 후천적 노력으로 아이가 큰 키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고 하십니다.

이 가족 뿐 아닙니다. 출생 이후 신생아부터 얼마나 좋은 영양 상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아이의 키는 부모의 유전을 넘어서 더 클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가 많습니다. 유전을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 유전보다 더 중요한 후천적 요소가 많다는 것이죠.

그렇기에 키 작은 부모님들도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아이들에게 큰 키를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시고 출생 직후부터 준비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잘 먹는 것이라고 봅니다.

좋은 영양 상태가 만들어 낸 신체 발달

이에 대한 증거를 일일이 찾아다니실 필요도 없습니다. 과거 30~50년 전 출생한 사람들의 평균 키와 20년 전 출생한 사람들의 평균키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시대가 지날 수록 평균키는 커져오고 있습니다. 이게 유전적 진화 때문일까요? 아닙니다. 유전적 진화라고 얘기하기에는 너무 기간이 짧습니다.

국가 전체의 경제 사정이 나아지면서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잘 먹어서 영양상태가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좋은 영양 상태가 신체 발달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결국 잘 먹이고 잘 놀리는 것이 아이들 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잘 먹이는 방법

우리들 아이 키 크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잘 먹여야 할까요? 요즘 인터넷으로 좋은 정보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아이들 성장과 관련한 전문가들도 너무 많습니다. 찾아보려고 하면 너무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소아과 병원에서 컨설팅을 받으셔도 좋고 요즘 나오는 아이클타임과 같은 건강보조식품을 곁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신생아 때부터 아이들이 잘 먹을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하는 것과 부모들의 좋은 건강상태도 중요하고 아이가 배고파 하지 않도록 분유량 측정을 통한 과학적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나오는 분유 품질 좋은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시니 어떤 분유를 먹는 것이 좋다는 말씀은 안드리겠습니다. 다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 키 성장을 위한 골든 타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막 크기 시작하는 5세 이전부터 좋은 영양상태를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잘 먹는 아이가 키도 잘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