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MyLife

높은 곳에 올라가면 추운 이유

높은 곳에 올라가면 추운 이유

몇년전 tnN 예능 신서유기에서 은지원이 높은 곳이 올라가면 덥다고 말했습니다. 해와 가까워지기 때문이라면서요.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포복절도를 했습니다. 실제로는 높은 곳에 올라가면 춥습니다. 에베레스트와 같은 높은 산꼭대기에 눈이 녹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당시 신서유기에서는 이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높은 곳에 올라가면 춥다는 것만 알지 왜 추운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신서유기, 은지원, 만년설

높은 곳에 올라가면 해와 가까워진다?

네 맞습니다. 해와 가까워집니다. 해와 가까워지면 좀 더 태양열 에너지를 많이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훨씬 많은 복사열이 줄어듭니다. 복사열이란 태양으로부터 받은 에너지를 땅이 흡수도 하지만 반사해내기도 합니다. 그 다시 방출되는 에너지를 복사열이라고 하는데 이 복사열은 땅에서 가장 큽니다.

 

높이 올라갈수록 복사열이 줄어드는데 그 이유로 인해 온도가 낮아지는 것입니다. 태양과 가까워지면서 올라가는 온도는 미세먼지만큼 올라가지만 복사열 줄어드는 것은 현저하게 낮아지는 것입니다.

알프스 만년설

이카루스가 깃털을 밀납에 붙여 날았다가 태양과 가까워지자 밀납이 녹아 떨어졌다는 신화는 과학적으로 맞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높은 산에 오르시게 된다면 복사열 줄어드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이 높이도 관악산 정도로는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백두산 정도 높이 정도는 올라가줘야 체감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카루스 날개의 과학적 고찰]

 

이카루스 날개는 정말 태양에 가깝게 날아서 떨어졌을까

이카루스 날개에 대한 과학적 고찰 신화 이야기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이카루스 이야기를 아시나요? 각종 게임에서도 아이템 이름으로 자주 등장합니다.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이카로스

sophist.entinfo.net